기사입력시간 : 2007-08-02

8월의 웰빙 수산물 『전복』&『장어』
 해양수산부에서는 국민소득의 향상과 웰빙문화의 확산, 주 5일 근무제 실시 등으로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매월마다 「이달의 수산물」을 두 가지씩 선정하여 홍보하고 있으며, 이에 8월의 웰빙 수산물로 「전복」과 「장어」가 선정되었다.



옛날 중국의 진시황은 불로장생에 좋다는 식품을 모두 거두어들이라는 명령을 내렸는데, 이 때에 신하들이 수집하여 온 식품 중에 제주도산 전복이 들어 있었으며, 이 정도로 예부터 귀하게 여겨온 전통 수산식품 중의 하나가 전복이다. 전복에는 타우린, 비타민 B, K가 풍부하여 시력회복,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음식보’에는 ‘간장과 신장을 보하고 정을 늘리며 위를 열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복은 살 뿐만 아니라 내장도 사용할 만큼 버리는 부위가 없어, 전복내장젓(게우젓), 전복죽, 전복초, 전복구이 등 각종 요리 재료로 인기가 있다.




여름철 대표적인 보양식 장어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는 최상의 강장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DHA와 EPA는 혈소판의 응고를 방해함으로써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장어에는 비타민 A, B, D, E가 풍부하여 항암효과, 피부미용,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어는 구이, 볶음, 탕, 덮밥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그 맛을 즐길 수 있다.

  기사입력시간 : 2007-08-02

이 뉴스클리핑은 http://pohang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