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 2015-04-15

포항시, 2015년 개별주택가격 ‘평균 5.36% 상승’

포항시가 1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김재홍 부시장을 비롯한 부동산평가위원 및 감정평가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5.1.1기준 포항시 개별주택가격 결정을 위한 심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심의․결정된 포항시 개별주택가격 변동률은 전반적인 부동산 경기를 고려해 전년대비 5.36% 상승했으며, 공시대상 개별주택 호수는 47,193호이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개별주택가격 및 비교 표준주택 산정 적정여부, 인근지역과의 가격균형 유지 및 특성조사의 정확성 여부 등을 중점 심의했으며, 전년대비 급격한 상승 또는 하락된 주택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는 등 보다 객관적이고 심도 있는 심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했다.


  포항시는 공정한 개별주택가격 산정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토지대장 등 각종 공부 확인 및 태블릿 전산장비를 활용한 현장 조사 등 주택특성을 정확히 조사해 주택가격을 산정했으며, 산정된 가격은 감정평가사의 검증을 거쳐 주택소유자들에게 열람하게 하고 의견을 제출토록 한 바 있다.


  이번에 결정된 개별주택가격은 4월 30일 공시 후 주택소유자에게 개별 통지되며, 공시된 주택가격에 이의가 있으면 6월 1일까지 주택소재지 구청,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을 받아 6월 30일 최종 조정공시하게 된다.


  포항운하개통, 국가산업단지조성 등 지역개발사업 시행과 KTX 개통 등 역세권 개발, 동해중부선건설, 신항만배후단지 등 신산업단지 조성,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SOC사업확충, 주거환경개선의 영향으로 대부분 주택가격이 상승했으며, 평균 상승률은 5.36%이다


  한편 개별주택가격은 종합부동산세·재산세 등 각종 조세부과 및 보상금 평가의 기준, 사적 경제활동의 주요 지표가 되는 한편 부동산 정책추진의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기사입력시간 : 2015-04-15

이 뉴스클리핑은 http://pohang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