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 2013-04-04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 모집 및 지원신청기관 접수

한국산업인력공단 포항지사(지사장 박찬섭)는 ”2013. 4. 8(월)까지 공단본부에서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단의 교수 선정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공고했다.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지원사업이란 산업 현장에서 오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한 우수 기술ㆍ기능 인력을 국가 핵심인력으로 활용함으로써 산업 현장의 기술력 단절을 방지하고, 기술ㆍ기능 인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로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숙련기술장려 사업으로, 현재 기술․기능 및 인적자원개발 등 2개 분야 11개 직종 152명이 활동 중이다.

 


교수 신청요건으로는 해당분야 경력이 10년 이상인 자로 숙련기술장려법에 따른 대한민국명장,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기술사 또는 기능장, 우수한 기술․기능을 보유한 현장 경력자 등과 그 밖에 기업 인적자원개발 관련분야에서 종사한 경력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선정 시 혜택으로는 고용노동부장관의 위촉장 수여와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로 3년간 활동 할 수 있는 등 숙련기술의 습득을 장려하고 숙련기술의 향상을 촉진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예산의 범위내에서 활동에 따른 지원금을 지원하고 우수교수로 선정 및 포상도 한다.

 


아울러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지원사업의 피지원 대상 기관은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전문대학․대학 등 학교와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뿐만 아니라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12조에 따른 우선지원대상기업 등(예 : 제조업 500명이하 기업 등)이 해당되고  이와 관련한 지원신청 접수는 연중 수시로 공단 지역본부․지사에서 받고 있다.

 


대상 기관으로 선정되면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활동 지원을 통해 전문계고 및 대학의 현장실습지도 및 산학연계 지원을 받게 된다.



- 청소년 진로지도, 단기특강 등 숙련기술․기능 전수

- 중소기업 HR(HRD, HRM) 종합 서비스 지원(HR진단 및 경영, 기술지원)

- 예산의 범위 내에서 별도 비용 부담없이 전액 무상지원



공단은 산업현장교수단 사업으로 숙련기술인에게는 퇴직후 경제활동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보장하고, 기능․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향상으로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학교에는 산업현장에서 원하는 맞춤형 교육실시로 기업에서 원하는 능력있는 기술인 양성으로 취업 확대

○ 기업에선 최고의 기술력 전수를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로 능력있는 기술인력 채용기회 확대로 기업 자생력 확보

○ 국가는 기술인력에 대한 핵심가치(사회적 자산)를 재발견함으로써, 최고의 기술단절 방지를 통한 사회적 비용 누수 예방 및 고용창출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 및 학교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포항지사 HRD종합지원팀(☎ 054-251-8518)에 문의 하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기타 일반적인 사항은 공단 홈페이지(www.hrdkorea.or.kr - 숙련기술장려-산업현장교수단)를 참조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기사입력시간 : 2013-04-04

이 뉴스클리핑은 http://pohang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