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 2011-01-13

위생수칙 준수해서 조류인플루엔자 예방해요!

포항시 남․북구보건소에서는 전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됨에 따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인체감염 예방을 위한 계절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및 개인위생수칙 등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사람에게 간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농장종사자들은 작업 시 개인보호구 착용, 작업 후 샤워 및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하며, 지역주민들도 손씻기, 자주 환기하기, 마스크 착용, 손으로 눈․코․입 만지지 않기, 재채기 시 휴지로 입과 코 가리기 등 호흡기질환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AI는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청둥오리, 닭․오리 등 가금류에 발생하는 동물전염병으로 AI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인플루엔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는 다르며, 일반적으로 사람의 감기가 개나 고양이에게 전염되지 않는 것처럼 AI바이러스 역시 사람에게 일으킬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알려져 있다.


 



AI바이러스는 농장 내 또는 농장 간 주로 오염된 먼지, 물, 분변 또는 사람의 의복이나 신발, 차량, 농기구, 달걀껍데기 등에 묻어 전파되며 공기로는 전파되지 않는다.


 



또한 AI 발생지역 3km이내 닭, 오리, 달걀 등은 전부 폐기되고 일반도축장에서도 건강한 개체만 도축돼 유통되며 바이러스 자체가 열에 약해 75℃이상에서 5분만 가열해도 사멸하므로 충분히 가열해 조리할 경우 감염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사입력시간 : 2011-01-13

이 뉴스클리핑은 http://pohang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