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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건설 확정
뉴스일자: 2015-08-30

2020년까지 완공 예정 …
 

포항의 숙원사업인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건설 사업이 드디어 추진된다.

이병석 의원은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기본 및 실시설계에 필요한 16억 원이 2016년 정부 예산에 반영됨으로써 내년부터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최근 710억 원 규모의 국민안전로봇사업이 확정된 데 이은 쾌거이다.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사업은 총 441억 원의 국비가 투입돼 2020년 완공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국제 크루즈와 페리선을 유치해 극동 러시아, 중국 동북3성, 일본 등의 관광객을 흡수하고, 영일만항을 환동해권 및 북방교역의 거점항으로 육성한다는 포항의 야심찬 계획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또한, 국제여객부두의 연결 부두인 연안여객 부두, 해경 부두, 광석 부두 등도 본격적인 추진이 가능해져 영일만항 종합개발이 큰 탄력을 받게 됐고, 항만 배후 산업단지 조성사업도 동력을 얻게 됐다.

특히 오는 9월 2일 착공되는 수중건설로봇 실증센터와 국민안전로봇사업, 수중글라이더 운영네트워크 구축사업, 그리고 연구용역이 진행 중인 4천500억 원 규모의 극한엔지니어링연구단지가 영일만 3산업단지에 조성되는 것과 연계해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건설이 추진됨으로써 영일만항과 배후단지는 포항의 신성장동력 전진기지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게 됐고, 향후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를 중심으로 울릉도, 독도의 해양관광자원과 경주, 안동의 내륙관광자원을 연계함으로써 해양-내륙 관광의 시너지 효과도 꾀할 수 있게 됐다.

영일만항이 국제종합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인 국제여객부두사업은 확정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사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선순위에서 밀려 작년까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다. 하지만 이병석 의원이 국제여객부두의 중요성을 정부 측에 지속적으로 강조해 지난 4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됐다.

5월에 이강덕 포항시장이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건설사업 추진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강한 의욕을 보였고, 7월 10일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이 영일만항을 방문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병석 의원은 7월 16일 포항시청에서 경북도, 포항시와 공동으로 영일만항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하면서 국제여객부두 건설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됐다.

정부에서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건설 타당성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당초 계획인 ‘길이 310미터×폭 300미터’를 ‘길이 310미터×폭 200미터’로 조정해도 충분하다는 의견이 제시됐고, 이에 따라 총사업비도 당초 597억 원에서 441억 원으로 감소해 예비타탕성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부산항 145미터, 인천항 140미터, 제주항 150미터, 여수항 105미터 등 타 항만 국제여객부두의 폭이 대부분 200미터 이하인 점을 감안한 결정이었다.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정부 예산이 자동적으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정부 일각에서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건설은 연기해도 무방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흘러나왔다. 이에 이병석 의원은 국제여객부두 건설의 시급성을 전방위로 설득했고, 마침내 기획재정부의 내년 예산 편성 마감 직전인 지난 28일 밤 국제여객부두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 16억 원이 반영됐다.

이병석 의원은 “포항의 미래 핵심전략인 해양경영의 교두보인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건설사업이 확정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이제 대구·경북의 유일한 해양진출 관문이자,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관문항으로 무한한 성장 잠재력이 있는 영일만항을 조기에 완공해 포항이 환동해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포항시민 모두의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국민안전로봇사업 추진 확정에 이어 국제여객부두 건설사업이 확정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준 동료 국회의원과 중앙정부, 경북도, 포항시 관계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우식기자 (press@gbstv.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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