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현재위치 > 포항뉴스 > 포항권 뉴스 > 문화  
 

실크로드 경주 2015’ 개막
뉴스일자: 2015-08-22

유라시아 문화특급의 성대한 출발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여덟 번째 신화가 될 준비를 마친 ‘실크로드 경주 2015’의 그 성대한 막이 올랐다.


 

21일 오후 3시 경주엑스포 공원 내 ‘백결공연장’에서 열린 ‘실크로드 경주 2015’ 개막식에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120여명의 해외 사절 등 많은 내외빈, 행사장 찾아 성공 개최 기원
 

이와 함께 이번 행사에는 김동호 문화융성위원장, 정수성 국회의원, 박민권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장대진 경상북도의회 의장, 이영우 경상북도 교육감을 비롯해 도의원, 시의원, 유관기관 단체장 등 1,800여명이 참석해 개막을 축하했다.
 

‘실크로드 경주 2015’의 개막을 축하하기 위해 많은 해외 사절들도 행사장을 찾았다. 키르키스스탄 알틴벡 막수토프 문화정보관광부 장관, 태국 위라 롯포짜나랏 문화부 장관, 쇼고 아라이 일본 나라현 지사, 수스 야라 캄보디아 국회의원, 아주마 다케오 일본 오바마시 부시장 등과 주한 외교사절단, 실크로드 대학연맹(SilkRoad University Networks) 창립총회 참석 대학 총장 등 120여명의 해외 인사들도 ‘실크로드 경주 2015’의 개막을 축하했다.
 

‘실크로드 경주 2015’ 개막식 프로그램은 이번 행사의 의미와 비전을 담아내기에 충분했다. 개막식장인 백결공연장은 경주와 실크로드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불국사와 실크로드의 융합을 모티브로 조성됐다. 불국사를 기본 배경으로 사막길을 걷는 낙타의 모습이 결합된 것이 특징이다.
 

취타대와 터키 메흐테르 군악대 앙상블로 개막 분위기 고조
 

식전공연은 ‘미리 보는 실크로드 경주 2015’를 콘셉트로 실크로드 선상의 동서양 문명이 어우러진 모습이 해외 민속공연단들의 공연으로 펼쳐졌다. 특히, 우리나라의 취타대와 터키 메흐테르 군악대 등의 웅장한 공연이 개막식의 분위기를 한껏 돋웠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한국 취타대와 터키 메흐테르 군악대의 합동 연주가 울리는 가운데 입장했다. 참석한 관중들은 박수갈채로 총리의 ‘실크로드 경주 2015’ 방문을 환영했고, 황 총리는 환하게 웃으며 두 손을 흔들며 관중들의 환대에 답례를 보냈다.
 

개막식의 사회는 ‘2013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개폐막식 진행을 맡았던 김병찬 아나운서와 영어 MC로 박나경 아나운서가 맡았으며, 실크로드 경주의 홍보영상을 시작으로 진행됐다. 


 

이어 국민의례, 최양식 경주시장의 개막선언,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개막사, 황교안 국무총리의 치사가 이어졌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치사에서 “‘이번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세계 각국의 정부 관계자와 문화예술인께 환영의 말씀을 드린다”며 “실크로드 경주 2015는 박근혜 대통령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을 뒷받침하는 뜻깊은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이번 행사가 경주의 역사적 자산을 바탕으로 실크로드 국가들의 활발한 문화교류가 이뤄지고 유라시아 대륙의 ‘새로운 문화실크로드’를 만들어 나가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남북한 문화교류를 통해 우리 민족이 하나가 되고, 세계인이 함께하는 문화융성의 시대를 열러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행사를 준비한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실크로드 경주 2015’ 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개막사에서 먼저  “문화융성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꿈을 구체화 하는 현장에 존경하는 황교안 국무총리께서 직접 오셨습니다” 라며 총리께서 행사장을 찾아 준데 대해 깊은 김사를 표했다.
 

이어 그는 “실크로드는 과거의 유산이 아니라 미래로 가는 자산”이라며 “실크로드는 수많은 사연이 함께하고 있고 갈등과 분쟁이 아니라 소통과 공존의 현장으로서 문화를 통해 세계로, 실크로드를 통해 미래로 나가자”고 말했다.


 

혜초 모티브 개막 축하공연‘문명의 대화합’으로 대미 장식
 

개막식을 빛낸 대망의 개막 축하공연의 주제는 ‘하나의 길, 하나의 꿈’(We are One - One Road, One Dream)으로, 1300년전 실크로드를 순례한 우리 역사상 최초의 세계인이라고 할 수 있는 ‘혜초’를 모티브로 공연을 펼쳤다. 뮤지컬 배우 남경주와 가수 바다가 개막공연의 주인공을 맡아 환상적인 무대를 제공했다.
 

1장 혜초의 꿈 ‘길, 만남, 동행’은 젊은 구도자 혜초의 서역기행을 담았다. 광저우-베트남-하롱베이-말레이시아 크리스탈 모스크로 이어지는 바닷길 , 인도 갠지스강-타지마할 사원-스리랑카 플로나루바라 시리기야로 이어지는 산악길, 터키 이스탄불-타클라마칸 사막-모스크바 성 바실라 성당으로 이어지는 사막길, 몽골-중국 장안으로 이어지는 초원길 영상을 배경으로 혜초 역을 맡은 뮤지컬 배우 남경주씨의 솔로무대가 관객들을 매료시켰다. 
 

2장 실크로드 문명의 만남 ‘글로컬리제이션’은 신라에 도착한 실크로드 문명과 그들을 환영하는 신라 남녀의 환영무를 담았다. 신라의 계림, 첨성대, 불국사, 황룡사 9층 목탑, 왕경의 밤 등을 배경으로 실크로드 퍼레이드단과 해외 민속공연단, 한국 무용단과 혜초가 만나게 되는 장면을 그렸다.
 

3장은 축제의 어울림 속에 싹트는 문명의 위기를 표현했다. 천둥, 번개, 폭풍우 등을 통해 문명이 파괴되고 충돌되는 영상을 배경으로 문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화랑무 공연이 펼쳐져 분위기를 돋우었다.
 

4장은 기원 -‘하나의 길, 하나의 꿈’ 에서는 위기를 극복하는 기원의 노래를 통해 신 왕오천축국전을 연출했다. 희망의 불씨, 희망을 찾는 인류와 지구, 희망의 빛을 배경으로 가수 바다가 리프트를 타고 등장해 주제 솔로곡을 불렀고, 신 왕오천축국전을 배경으로 혜초 역의 남경주와 바다가 만나는 퍼포먼스는 이날 공연의 하이라이트로 관객들의 환호를 자아냈다.
 

마지막 5장은 화합의 울림 - ‘실크로드여 영원하라’로 실크로드 문명을 위한 화합의 대합창 무대를 꾸몄다. 새로운 태양이 떠오르고 화합하는 인류의 모습을 배경으로 200여명의 전 출연진이 화합의 대합창을 부르는 모습은 감동을 자아내기 충분했다. 
 

성대한 개막식이 끝난 후 황교안 국무총리는 ‘실크로드 경주 2015’의 주제전시인 ‘비단길·황금길-Golden Road 21'과 새마을관, 한민족 문화관 등의 전시를 감상했다.
 

이날 개막식을 시작으로 유라시아 문화특급 ‘실크로드 경주 2015’ 는 59일간 쉬지 않고 달리게 된다. 행사 기간 동안 47개국 1500여명의 외국인을 포함해 총 1만 여명이 참가하는 문화 축제로 4개 테마 30여개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쉼 없이 펼쳐진다. 경주시 전체를 축제의 장으로 만들 ‘실크로드 경주 2015’는 천년 고도 경주를 넘어 세계 각국의 문화가 소통하고 융합하는 새로운 문화 창조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태윤 기자 (press@phn.kr)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문화섹션 목록으로

<저작권자ⓒpohang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7월 말부터 포항 ...
포항시의회, 제8 ...
㈜포스코케미칼, ...
「철강산업 재도 ...
 
7월 말부터 ...
포항시의회 ...
㈜포스코케 ...
「철강산업 ...
7월 말부터 포항 하늘 길 다시 열린...
이강덕 포항시장, 민선7기 2년 성과...
포항시의회, 제8대 후반기 원 구성 ...
㈜포스코케미칼, 포항블루밸리 국가...
포스텍 「인공지능대학원, 인공지능...
‘형산강 야외물놀이장’ 7월 1일 개...
포항시, 기업위기관리 지원으로 위기...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 ...
‘포항시-포스코, 디지털 뉴딜’ 업...
포항시, ‘의과대학 유치’ 본격 시...
   회사소개 | 공지사항 | 취재제보 | 독자투고 | 광고문의 | 업무제휴 | 인트라넷 | 이용약관 | 기사등록법    대표전화 : 050-2424-0011   편집문의 : 054-277-8060
Copyright ⓒ 2006 포항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 신문에 게재된 기사, 링크에 대한 모든 법적권리와 책임은 기사작성자 포항뉴스에게 있습니다.
제호 : 포항뉴스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038호 | 등록일 : 2007년 02월21일 | 주소 : 경북 포항시 남구 오천읍 기림로 1987 | 발행인 : 이우식 | 편집인 : 박태호
포항 포항공대 포항시청 포항날씨 포항교차로 포항스틸러스 포항시외버스터미널 포항시 포항펜션 포항소식 포항제철 cgv포항 포항뉴스 포항공과대학교 포스텍 포항대학 한동대 포항사랑 포항시여행정보 포항시의회 호미곶 구룡포 포항MBC 포항21 포항엔 INEWS 포항인터넷방송 포항방송 포항시정신문 경북일보 인터넷언론사협회 이우식 포은문화연구회 죽도시장 형산강 불꽃놀이 하이브코리아 hivekorea pohang news 오천 흥해 죽장 영일만